티스토리 뷰
○ 오버라이딩(Overriding)
상위 클래스(부모 클래스)가 갖고 있는 메소드(Method)를
하위 클래스(자식 클래스)에서 재정의 해서 사용하는 것
오버라이딩(Overriding) 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상속이라는 개념부터 알아야 한다.
상속이라는 의미는 부모가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주듯이(=상속) 프로그래밍에서도 의미가 비슷하다.
즉, 상속 관계 (부모-자식 == 상위-하위)에 있는 클래스 간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(Method)를 정의하는 기술이다.
특징으로는
- 메소드 이름이 같다.
- 오버라이딩은 매개 변수 타입과 매개변수가 같다.
○ 오버로딩(Overloading)
같은 이름의 메소드(Method)를 여러 개 가지면서 매개 변수를 다르게 정의하는 것
오버로딩(Overloading)의 큰 장점은,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 프로젝트에 같이 참여하는 공동 작업자
개발자 분들이 오버로딩을 사용해 작성자와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하여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다는
점이 있다.
더 쉽게 예시를 들어보자면, '끄다'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서 우리는 스위치를 끄다, 불을 끄다, 담배를 끄다 등으로
표현 할 수가 있는데, 만약에 '끄다'라는 단어에 이러한 의미를 사전적으로 고지해 놓지 않았다면 위에 들었던 예시의
표현들을 일일이 정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이다.
이처럼 오버로딩(Overloading)도 하나의 메소드를 가지고 사용하는 방법(=기능)은 같지만 어떠한 것을 사용하느냐에
따라 그 방식이 각각 다를 것을 예상해 볼수 있겠다.
○ 메소드 오버로딩(Method Over Loading)
메소드 오버로딩이란 메소드의 이름은 하나만 주고
매개변수를 다르게 함으로써 여러 개에 메소드를 만드는 것
ex) System.out.println에서 다양한 매개변수 자료형을 입력할 수 있다.
● 메소드 오버로딩(Method Over Loading) 메소드 오버로딩의 조건
- 메소드 이름이 같아야함
-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함
- 매개변수는 같고 리턴타입이 다른경우는 오버로딩이 아님
● 메소드 오버로딩(Method Over Loading) 오버로딩의 장점
- 메소드 이름의 낭비방지
- 같은 메소드에 여러 종류의 매개변수를 받을 수 있음
○ 메소드 오버로딩 예제 (덧셈)
public class ex0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메소드 오버로딩은 메소드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 타입, 개수를 다르게 정의
// 2개 덧셈
addNumberTow(2, 2);
// 3개 덧셈
addNumberThree(2, 3, 3);
// 각 정수와 실수를 더하는 메소드
addNumberIntDouble(2, 3.5);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메소드 오버로딩 적용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addNumber(3, 3);
addNumber(3, 3, 3);
addNumber(1.5, 5);
addNumber(2.4, 1.5);
}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(double d, double e) {
System.out.println(d + e);
}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(double d, int j) {
System.out.println(d + j);
}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(int i, int j, int k) {
System.out.println(i + j + k);
}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(int i, int j) {
System.out.println(i + j);
}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IntDouble(int i, double d) {
System.out.println(i + d);
}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Three(int i, int j, int k) {
System.out.println(i + j + k);
}
private static void addNumberTow(int i, int j) {
System.out.println(i + j);
}
}
'Java >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특징 [스마트인재개발원] (0) | 2021.06.06 |
---|---|
클래스(Class)와 객체(Object), 인스턴스(Instance) [스마트인재개발원] (0) | 2021.06.06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자바
- 3계층구조
- 데이터계층구조
- 발표
- 스마트인재캠퍼스
- 야너두할수있어
- 코딩
- 지도학습모델
- 비동기
- 머신러닝
- 개발도구
- Python
- Vue.js
-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
- 야너두할수있어코딩
- JSON
- 광주코딩교육
- 스마트인재개발원
- 뷰
- Vue
- 스마트미디어캠퍼스
- 최종프로젝트
- Java
- 국비지원코딩교육
- 랩실스터디
- 랩실
- JavaScript
- 야너두코딩할수있어
- Ajax
- IoT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글 보관함